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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기획] 암호화폐 SMT "블록체인 접목 인플루언서와 광고주 연결"

기사입력 : 2018-02-14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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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ICO박스
[글로벌경제신문 이관형 기자]
최근 암호화폐 공개(ICO)를 시작한 소셜 미디어 마켓은 인플루언서(Influencer·영향력 있는 개인)와 광고주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플랫폼은 소셜 미디어 토큰(Social Media Token·SMT)을 지원한다. 소셜 미디어 마켓의 설립자·대표인 디미트리 샤이쇼브(Dimitry Shyshov)와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 시장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의 접목가능성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다.

- 소셜 미디어 마켓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 저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과 협력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인플루언서와 광고주의 관계를 더 간결하게 만들어주고 시장 참여 진입 장벽을 낮춰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인플루언서들이 광고 캠페인을 론칭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업들이 상품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성공적으로 이행된 계약마다 10%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구체화된 분석서비스나 제품 프로모션 서비스에는 추가 비용이 부과됩니다. 자신의 자산가치를 높이기 원하는 사용자들은 분산 문제 해결 시스템(Decentralized Dispute Resolution System·DDRS)을 이용하기 위해 토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련의 모든 과정들은 완전 자동화돼 있습니다.

- 어떤 토큰을 발행하는지.

▲ 저희가 발행하는 토큰의 이름은 ‘소셜 미디어 토큰(SMT)'입니다. SMT는 저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툴·플랫폼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들과 대형 광고주들은 ICO에서 대량의 토큰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해 플랫폼 서비스나 광고 캠페인 론칭에 있어 저 비용으로 접근 가능하며, 개개인의 사용자들은 DDRS 시스템 프로세스에 중재자로서 참여해 소정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토큰은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추가적인 분석 서비스 지불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왜 블록체인 방식에 기반하게 됐습니까.

▲ 저희 프로젝트는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들와 절차들을 소화하기에는 블록체인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은 해외에 있는 이해 당사자들 간의 대금 거래·송금을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투명성을 통해 상호 간 신뢰성을 높여줍니다. 블록체인은 파트너십 협정 등과 같은 민감한 계약을 스마트컨트랙트의 형태로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이 계약은 블록체인 내에 존재하게 되며 당사자들은 계약 이행의 의무를 책임지게 됩니다. 고객들은 자신들의 요구사항이 적시에 이행될 것이라는 보장을 받을 수 있고 인플루언서는 소정의 인센티브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대중과의 소통이 계약에서 명시한 핵심성과지표(KPI)보다 높은 수치로 나온다면 블록체인은 자동적으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추가적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이는 광고 캠페인 진행자에게 효과적인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의 장점이 궁금합니다.

▲ 고객들은 유명한 블로그나 SNS 서비스에 모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구조의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은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고객들이 지출하는 비용을 줄여줄 것입니다. 이 플랫폼은 광고 캠페인 성과 분석과 광고 기회 창출 등에 도움이 될 것이며 저희가 발행하게 될 토큰으로 해외 광고주들이나 인플루언서에게 대금을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토큰 옵션은 결제 방식이 상이한 여러 국가간 협업을 진행 중인 파트너들의 결제 편의성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스마트컨트랙트 기능과 블록체인 기술은 상호간 신뢰성 극대화와 업무 효율성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선택했는지.

▲ 지난 4-5년간 저희는 비디오 게임과 관련한 프로모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유튜브 스타들과 소통을 시작했고 이러한 방식의 마케팅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바로 이점에 착안해 이 시장에서 활동하는 사람들간의 상호 작용과 소통을 더욱 간결하게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고안했습니다. 저희의 추산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20년께 1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 현재 인플루언서들과 광고주 간의 관계에 어떤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 다른 사람의 블로그나 SNS에 광고를 게재하고 싶은 인플루언서들은 데이터베이스 구입·에이전시 매니저 고용·개별 계약 등 방법을 사용해야 하지만 이 방법들은 모두 편리하지 않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새로운 시장 참여자라면 시행착오로 인해 초기 비용이 과도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 어떤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저희는 다양한 전문성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 플랫폼은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블록체인 기술을 투명하게 공개해 공정성을 극대화했으며, 자동화된 올인원 솔루션을 통해 검색·제작·차용·분석 등 운영 전반에 있어서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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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ICO박스


- 왜 인플루언서들이 광고 산업의 큰손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간단합니다. 그들은 디지털 세계의 트렌드세터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의식주와 관련된 것들을 인플루언서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참고해 결정하고 있습니다. 블로거 한 명이 수십만 혹은 수백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 프로모션에 있어서 이보다 더 좋은 채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연구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의 70%는 자신이 구독하거나 팔로잉하는 사람들이 추천하는 상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습니다.

- 현재 인플루언서들이 이미 플랫폼 내에서 활동 중인지.

▲ 네 그렇습니다. 주로 게임 산업과 관련된 인플루언서들과 매일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저희 플랫폼이 확보한 영향력 보유자는 1,000명에 가깝습니다. 그들은 저희 플랫폼 내에서 수익을 내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양질의 콘텐츠 생산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저희 몫입니다.

- 시장 진출 계획이 궁금합니다.

▲ 일단 미국·영국·캐나다·독립국가연합(CIS)에서 처음으로 플랫폼이 선보일 예정이고 후에 유럽과 남미로 확장될 계획입니다. 2019년 말까지 저희는 아시아를 포함한 지구촌 모든 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삼는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고 개방적인 오픈마켓 플레이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광고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분석 툴 및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저희는 유튜브·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치·트위터를 포함한 모든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조금 전에 언급된 분산문제해결 시스템(DDRS)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 이 시스템은 고객과 계약자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토큰 보유자들이 결정권자(분쟁 조정자)가 되는데, 저희는 권한을 부여하기 전에 충분한 사전 인지 단계를 거칠 예정이며 그에 따른 합당한 판결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토큰 보유자들은 플랫폼의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가장 객관적이고 공정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소셜 미디어 마켓의 성장과 방향성에 대한 권한을 부여받아 일종의 소속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 향후 계획은.

▲ 저희는 올해 초가을까지 블록체인 기술을 완벽하게 플랫폼 내에 적용시킬 계획이며, 광고 에이전시들·파워블로거 등과 파트너십 계약·트레이닝 매뉴얼 제작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관형 기자 news@g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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