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4차산업

日 리크루트홀딩스, 취재 기사 다루는 AI 시스템 개발

2019-03-21 13:38:05

center
사진=일본 야후 홈페이지
[글로벌경제신문 김소라 기자] 일본 리크루트홀딩스(Recruit Holdings)가 AI(인공지능) 관련 시스템을 개발했다.

2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리쿠르트홀딩스가 대화형 AI를 사용해 취재를 주고받으며 기사 집필까지 다루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보도했다.
리쿠르트홀딩스는 “챗봇을 활용하며 기사에 필요한 내용을 듣고 원고를 자동으로 작성한다”라면서“원고 작성에 AI를 도입하는 기업은 많지만 취재의 일부 작업까지 다루는 것은 드물다”라고 말했다.

웹 마케팅 업무를 다루는 리쿠르트커뮤니케이션(Recruit Communications)이 취재 시스템 ‘인코(InCO)’를 개발, 외부 기업의 AI를 활용해 챗봇과 조합해 그룹 회사의 대학 정보 사이트에서 운용하기 시작하며 최근 AI로 작성한 대학 재학생 소개 코너 기사를 공개하기도 했다.

기자가 준비한 약 30개 질문에 챗봇을 통해 학생이 대답하면 AI가 100~150행 정도의 원고를 4종류 작성, 편집자가 문장의 ‘어법’ 등의 조사를 몇 개 고치기만 하면 기자가 쓴 기사와 같은 수준의 기사를 완성할 수 있다.
리크루트홀딩스는 지금까지의 취재에서는 대학 직원이 동석하는 경우도 많아 시간을 조정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대면 취재를 망설이는 학생도 많았던 것으로 보이지만 이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취재 대상은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편한 시간대에 취재를 받을 수 있으며 또 기자는 남은 시간을 다른 취재에 충당하며 콘텐츠를 확충 가능하다는 효과도 전망한다.

리크루트홀딩스는 음식과 주택, 구인 정보지도 다루며 앞으로는 이 시스템을 교육 외의 분야에서도 활용할 계획이다.

김소라 기자 news@getnews.co.kr
리스트

글로벌 A

해외뉴스 Global News

글로벌포토 Global Photo

상단으로 이동